캐스퍼 일렉트릭, 레이 EV 장단점 비교
캐스퍼 일렉트릭 사전계약이 7월 9일부터 시작되었습니다. 캐스퍼 일렉트릭은 비슷한 가격대의 레이 EV와 자주 비교되고 있는데요. 그래서 이번에는 캐스퍼 일렉트릭, 레이 EV 장단점을 비교해 보겠습니다.
1. 캐스퍼 일렉트릭 장단점
1.1 캐스퍼 일렉트릭 장점
캐스퍼 일렉트릭의 장점은,
- 저렴한 가격
- 긴 주행거리
-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 지원
- 급발진 방지 장치
입니다.
1.1.1 저렴한 가격
캐스퍼 일렉트릭의 가장 큰 장점은 소형 SUV임에도 불구하고 2천만 원 초중반대인, 저렴한 가격이 아닐까 싶은데요.
아직 지역별 보조금이 정확하게 발표되진 않았으나 700~1,000만 원 정도 보조금이 나올 것으로 예상되고 있죠.
(인구 수가 극단적인 지역은 제외하였습니다.)
그래서 보조금을 적용하면 깡통 기준 1,900~2,200만 원 정도면 구매하실 수 있습니다.
여기에 옵션 몇 개를 추가한다고 해도 2천만 원 중반을 넘어가지 않죠.
.전기차 소형 SUV 중에서는 가장 저렴하다고 봐도 무방합니다.
현재는 사전계약 기념으로 다양한 이벤트도 진행하고 있으니 더 저렴하게 구매하실 수 있습니다.
사전계약 및 다양한 이벤트는 아래 링크에서 확인하세요!
1.1.2 긴 주행거리
캐스퍼 일렉트릭의 두 번째 강점은 긴 주행거리입니다.
주행거리는 같은 가격대의 전기차인 레이 EV와 비교해 볼 수 있는데요.
캐스퍼 일렉트릭의 주행 가능 거리는 315km로 205km인 레이 EV보다 110km 긴 거리를 주행할 수 있습니다.
1.1.3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 지원
캐스퍼 일렉트릭이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을 지원한다는 것도 큰 장점입니다.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이 적용되면 고속도로에서 고속도로 주행 보조 기능(HDA)를 활용할 수 있는데요.
이 고속도로 주행 보조 기능은 80~110km/h 속도에서 차량의 간격, 속도, 차선, 후측방 경고 등의 고속도로 주행을 복합적으로 지원하는 기능입니다.
이 기능이 있으면 고속도로를 장시간 주행할 때 피로도를 상당히 줄일 수 있어 많은 사람들이 필수로 챙기는 기능이죠.
1.1.4 급발진 방지 장치
캐스퍼 일렉트릭은 국내에서 유일하게 급발진 방지 장치가 추가된 차량입니다.
최근 급발진 사고가 빈번하게 발생하는 만큼 급발진 방지 장치와 페달 블랙박스의 중요도도 높아지고 있는데요.
이를 인지한 현대자동차에서 캐스퍼 일렉트릭에 국내 최초로 급발진 방지 장치를 탑재했습니다.
이 장치의 정식 명칭은 PMSA로 운전자가 당연히 브레이크를 밟아야 할 상황에서 페달을 오인하여 엑셀을 밟을 경우 자동으로 차량에 제동을 거는 장치입니다.
급발진 방지 장치에 대한 더 자세한 정보는 아래 글을 참고하세요!
1.2 캐스퍼 일렉트릭 단점
캐스퍼 일렉트릭의 단점은,
- 너무 많은 옵션
- 경차 혜택 박탈
입니다.
1.2.1 너무 많은 옵션
가장 큰 단점은 기본 가격을 저렴하게 보이기 위해서였는지 너무 많은 기능들이 옵션에 치우쳐져 있다는 점입니다.
옵션의 종류만 해도 10가지로 기본적인 기능을 제외한 대부분의 기능을 옵션으로 추가해야 하는데요.
캐스퍼 일렉트릭은 가성비로 타는 차인데, 이것저것 옵션을 넣다 보면 가장 큰 장점인 저렴한 가격이 사라질 우려가 있습니다.
그러니 사전계약을 하실 분들은 필수적인 옵션만 잘 선택하셔서 계약하시기 바랍니다.
1.2.2 경차 혜택 박탈
캐스퍼 일렉트릭은 경차에서 벗어나면서 긴 주행거리를 얻었지만 잃은 것도 있습니다.
바로 경차 혜택인데요.
레이 EV는 경차이기 때문에 취등록세를 감면받을 수 있죠.
하지만 캐스퍼 일렉트릭은 소형 SUV이기 때문에 취등록세 감면을 받을 수 없습니다.
때문에 레이 EV보다 약 70만 원 정도 취등록세를 더 내셔야 하는데요.
뿐만 아니라 자영업자들이 받을 수 있는 경차 혜택 중 하나인 부가세 혜택도 받을 수 없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2. 레이 EV 장단점
2.1 레이 EV 장점
레이 EV의 장점은,
- 넓은 적재 공간
- 저렴한 가격
- 경차 혜택
입니다.
경차 혜택은 위에서 말씀드렸으니 따로 언급하지 않겠습니다.
2.1.1 넓은 적재 공간
레이 EV의 가장 큰 장점은 아무래도 넓은 적재 공간이 아닐까 싶은데요.
레이 EV의 넓은 적재 공간은 경차 및 소형 SUV 중에서는 어느 누구도 따라갈 차가 없죠.
최대 1610L까지 적재가 가능(1인승 밴 기준)하기 때문에 자영업용으로도 좋고 영유아 유모차를 싣고 다니기에도 매우 편리합니다.
그렇다고 캐스퍼 일렉트릭이 공간이 부족하다는 말은 아닙니다.
레이 EV가 유독 넓은 것이죠.
2.1.2 저렴한 가격
그리고 가격 면에서도 어느 누구에게도 뒤지지 않습니다.
캐스퍼 일렉트릭과 비교하면 지자체 보조금에 따라 엎치락뒤치락 할 것으로 예상되는데요.
풀옵션을 기준으로 하면 대부분의 지역에서 레이 EV가 1~2백만 원 정도 저렴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2.2 레이 EV 단점
레이 EV의 단점은,
- 짧은 주행거리
-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 미적용
입니다.
2.2.1 짧은 주행거리
전기차에서 주행거리보다 중요한 것은 없죠.
아직 전기차 충전 인프라가 부족한 만큼 한 번 충전했을 때 장거리를 이동할 수 있는 주행 가능 거리는 전기차 선택의 핵심 포인트가 될 수밖에 없습니다.
레이 EV는 주행 가능 거리가 205km로 너무 짧습니다.
서울에서 부산은 물론이고 광주까지도 갈 수 없는 거리죠.
그래서 레이 EV로 고속도로를 타는 분들은 많지 않은데요.
반면 캐스퍼 일렉트릭은 주행 가능 거리가 315km로 서울에서 광주까지 여유롭게 이동할 수 있죠.
2.2.2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 미적용
레이 EV로 고속도로를 타지 않는 두 번째 이유입니다.
레이 EV는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이 없기 때문에 고속도로를 장시간 탈 경우 피로감이 상당하기 때문인데요.
반면 캐스퍼 일렉트릭은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이 적용되어 훨씬 수월하게 장거리 운전을 할 수 있습니다.
3. 마치며
캐스퍼 일렉트릭, 레이 EV 장단점 비교 잘 확인하셨나요?
이번 글이 본인에게 적합한 차량 구매에 도움 되셨길 바랍니다.
댓글